UPDATED. 2021-11-28 15:03 (일)
스타벅스-고용노동부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 MOU
상태바
스타벅스-고용노동부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 MOU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1.10.2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를 위해 고용노동부와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MOU)식을 진행하고 9번째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 기업’ 인증을 받았다.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는 정부와 기업 간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기업이 주도해 일경험 지원, 직무역량 강화 등 청년이 필요로 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고용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스타벅스는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커피 지식과 유용한 실습 과정을 제공해 청년들이 사회 진출 이전에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27일 스타벅스 소공 아카데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송호섭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이사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이동근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권순원 청년고용전문가 지원단장 겸 숙명여대 교수가 참석했다. 협약식 앞서 향후 청년 바리스타 교육이 진행될 스타벅스 아카데미 교육장을 둘러보고 메뉴 개발이 이루어지는 음료 및 푸드 개발실을 방문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스타벅스가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를 위해 청년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고용노동부는 프로그램의 원활한 추진을 적극 지원하는 상호 협력을 통해 청년고용을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스타벅스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 프로그램과 연계해 청년 구직자 대상 바리스타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모집 대상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는 중위소득 120% 이하 만18~34세 청년이며, 올해 11월 교육 인원 40명으로 시범 운영을 시작해 내년에는 분기별로 50명씩 총 200명으로 확대해 본격적인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바리스타 일경험 훈련과정’은 스타벅스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전문 사내 강사가 교육을 전담한다. 커피 지식과 트렌드 강의, 커피 추출 실습, 매장 투어 등 4주간 72시간 과정으로 구성해 커피 전반에 대한 지식을 나누고 바리스타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실질적인 직무역량 향상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 스타벅스는 12번째 재능기부 카페를 고용노동부와 함께 연내 추가 오픈해 청년이 운영하는 카페 리모델링과 커피교육을 지원한다. 스타벅스 재능기부 카페는 청소년, 어르신, 다문화가족 등이 근무하는 지역사회 낙후된 카페 시설을 리모델링하고 매장 운영 노하우 등을 전수하는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CSR)이다. 현재 전국 각지에서 11개 재능기부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스타벅스 매장에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소식을 알리는 커뮤니티 보드에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 관련 안내문을 게시하고, 텀블러를 제공하는 등 청년 고용 지원 활동을 적극 알려 나갈 예정이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우리 사회 미래가 될 청년들이 새로운 꿈과 진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며 “앞으로도 청년과 지역사회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응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스타벅스는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등 취업 취약계층 고용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오늘 협약식을 통해 청년고용 활성화를 위해서도 함께 하게 돼 매우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동근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도 “스타벅스의 청년 고용 응원 멤버십 가입이 다양한 업종의 참여로 이어지길 기대하며, 내실 있는 청년고용 지원 프로그램이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경총도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스타벅스는 올해 4월 지속가능성 중장기 계획인 ‘Better Together’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생애주기별 다양한 일자리 확대를 위해 2025년까지 현재 인원대비 5500여 명을 추가 채용하고, 전체 파트너 중 10%에 해당하는 인원을 취약계층으로 채용해 고용 창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또 ‘청년’을 스타벅스 3대 사회공헌 테마 중 하나로 선정하고 청년 분야에서 다양한 CSR에 앞장서고 있다.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 수익금을 활용한 ‘스타벅스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 보호종료 청년들을 후원하는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을 중심으로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스타벅스 창업카페’, 특성화고 학생 대상 취업 연계 프로그램인 ‘JA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