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9-28 01:46 (수)
샘표-농정원, 우리장 프로젝트 MOU
상태바
샘표-농정원, 우리장 프로젝트 MOU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2.06.1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샘표가 농람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과 손잡았다. 

샘표는 10일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과 ‘청년이 건강하게 키우고 샘표가 제대로 만드는 샘표X청년귀농인 우리장 프로젝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우리장 프로젝트는 샘표와 농정원이 청년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고 우수한 우리 장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기획한 민관상생협업 프로젝트다. 샘표는 농정원과 함께 선정한 청년농이 건강하게 키운 우수한 품질의 검은콩인 ‘청자 5호’를 수매하고, 최적의 발효 및 숙성조건을 찾아내 건강하고 맛있는 검은콩 된장을 상품화할 계획이다.

이종순 농정원장(왼쪽부터), 정동해·계태현·전대근 청년농 대표, 박진선 샘표 대표. [사진=샘표 제공]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이 개발한 검은콩 청자5호는 당도가 높아 맛이 좋고,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 효과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기대를 모으는 품종이다.

토장과 백일된장을 앞세워 프리미엄 된장 시장을 선도해온 샘표는 국산 검은콩 된장을 상품화하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장맛을 알리고 동시에 국산 검은콩 수요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샘표는 국산콩 소비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경기도 이천 호법영농조합으로부터 200여 톤의 국산 콩을 수매하고 있다.

샘표 관계자는 “청년농부가 키운 콩을 구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우수한 국산콩 품종에 꼭 맞는 건강하고 맛있는 된장을 개발하기 위해 최적의 발효 및 숙성 조건을 연구할 계획"이라며 "누구나 즐겁게 요리할 수 있도록 식재료와 조리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제품으로 발전시켜온 샘표는 앞으로 콩 외에 다른 국산 작물 재배 농가와의 협업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