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3-24 18:17 (금)
공영라방 성장세, 소상공인 전문채널 집중 육성한다
상태바
공영라방 성장세, 소상공인 전문채널 집중 육성한다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2.10.2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소상공인 판로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공영홈쇼핑의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공영라방'의 성장세가 주목 받고 있다.

공영라방은 공영홈쇼핑의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로 중소기업·소상공인·농축수산 제품의 판로 전문 채널로서 지난해 2월에 첫 방송을 시작했다.

가구 구성원의 변화에 따라 기존 다량·다포장 구성에서 벗어나 소가구(1인가구 포함)·소포장으로 상품을 구성하고 있으며, 소기업 생산자가 직접 출연해 제품을 소개, 판매하는 등 현장감과 진정성을 전할 수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연예인이나 유명 유튜버 등 셀럽이 쇼호스트로 판매방송에 참여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다.

 

[사진=공영홈쇼핑 제공]
[사진=공영홈쇼핑 제공]

 

공영라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취소된 강원도 화천의 대표 지역 축제인 산천어와 토마토 축제 등의 판로 확대를 돕고자 반건조 산천어 특집전, 토마토 소비촉진 특집전 등을 진행했다. 또한 광양 매화축제 취소로 인한 랜선 매화축제, 제주 생갈치 참조기 판매 특집전 등이 대표적이다.

공영라방에 따르면 지난해 월평균 20여개 상품에 불과했던 편성도 올해 월 100개 편성 목표로 추진, 현재 90여개 이상 방송 중에 있다. 전국창업지원기관에서 선정한 창업기업 육성제품도 공영라방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공익채널의 역할을 다 하고 있다.

공영라방은 "올해 공영라방은 더블라이브, 네이버 쇼핑라이브, 현지 생중계, 스튜디오 리뉴얼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도하며 9월 기준 매출 38억원을 기록해 연말까지 누적 50억원 이상 달성이 예상된다"면서 "12일 마포구 망원동서 처음으로 마련한 공영라방 팝업스토어에는 많은 시민들이 방문했다. 소비자가 직접 라이브커머스의 현장을 보고 참여하는 기획 방송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이사는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의 시장 확대 등 유통시장의 급변 속에서도 공영라방이 2년만에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공영홈쇼핑을 아껴주시고 찾아주시는 고객 여러분의 성원 덕분"이라며 "판로개척이 어려운 소상공인, 소기업 전용판로로 정착시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알려나감으로써 소상공인 제품 육성에 든든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